다린이노트 1화 - 스틸팁(Steel Tip) 다트 경기 규정 - 다트 보드의 설치

2021-02-26
조회수 1081

다트의 경기 종목은 보드의 재질과 다트의 팁(Tip)부분의 종류에 따라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스틸팁 다트의 경우 부드러운 재질의 사이살삼(Sisal)으로 제작되는 다트보드와 철(Steel)로 제작된 팁(Tip)을 사용합니다. 최근에는 티타늄, 두랄루민, 카본 플라스틱, 스테인리스 등의 다른 재질의 팁도 제작되지만, 기본적으로 단단한 금속 혹은 소재를 사용한다는 점이 공통점입니다.
 철소재의 팁(혹은 비슷한 강도의 소재)을 사용하기 때문에 스틸팁 다트 (Steel Tip Darts), 스틸 다트 (Steel Darts), 혹은 하드팁 다트 (Hard Tip Darts)라고 부릅니다. 

소프트팁 다트는 보드와 다트팁이 모두 플라스틱으로 제작됩니다. 보드 자체가 플라스틱이기 때문에 보드보다 강도가 높은 재질의 팁은 보드를 상하게 하기 때문에, 플라스틱 재질의 팁만 사용됩니다. 플라스틱 팁은 사용 중 부러지거나 변형되기 때문에, 소프트 다트 팁 (Soft Darts Tip)으로 불립니다. 소프트 다트 팁과 보드를 사용하는 대회 종목을 소프트 팁 다트 (Soft Tip Darts) 혹은 소프트 다트 (Soft Darts)라 합니다. 


스틸 다트 보드와 소프트 다트 보드의 국제 규격은 다르기 때문에, 경기 규정도 다릅니다. 본 편에서는 스틸 보드의 설치 규정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은 세계다트연맹 WDF의 공식 경기 규정과 대한다트연맹 KDF의 경기 규정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참조 - 세계다트연맹 WDF 다트 보드의 설치 규정, 출처 : WDF 경기규정집 2021


a. 다트 보드의 높이 

 스틸 다트의 경우 바닥으로부터 보드의 정중앙 까지 높이가 173cm(공차 +- 0.3%)되도록 설치합니다.
다트 거리 규정은 영국에서 시작하였기 때문에 인치법을 적용하여 5피트 8인치로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다트가 국제 스포츠로 발전하며 미터법을 사용하는 국가와의 혼선이 생기기 시작하여 세계다트연맹(WDF)는 국제 기준인 미터법을 적용하여 173cm로 규정하였습니다. PDC의 경우에는 5피트8인치로 규정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5피트8인치는 172.72cm 이지만, 공차 0.3% 이 하의 오차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두 가지의 기준이 통용됩니다.

영국 국내의 경우 지역에 따라 보드 설치 규정이 다르지만. 공식 대회는 정해진 규정(높이 173cm)으로 운영됩니다.

참조 - 영국 국내 지역에 따른 보드 설치 규정의 차이, 출처 : https://www.darts501.com/Setup.html


b. 스로우라인 (Throw Line)의 거리 

 스로우라인은 다트를 던지는 위치입니다. 오키(Oche)또는 Toe Line 이라고도 합니다.
스틸다트의 스로우라인 거리는 보드의 표면의 수평선과 바닥이 만나는 지점부터 237cm입니다. 보드가 설치된 벽에서 부터가 아니라는 점에 주의하여 설치하여야 합니다. 제조자 마다 차이가 있는 보드의 두께(약4cm)와 보드를 설치하기 위한 나사 혹은 브라켓 (Bracket)의 두께 만큼의 오차가 생기기 때문에 꼭 보드의 표면에서 부터 측정하여야 합니다.


참조 - 스티커타입의 스로우라인 출처 : www.dartskorea.com


참조 - 오키 Oche의 설치 과정, 출처 : www.pdc.tv 


 보통은 스티커타입의 스로우라인을 부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스티커타입의 스로우라인의 길이와 넓이는 별도의 규정이 없습니다만 위 사진과 같이 60cm 전후로 제작됩니다.
 공식 대회의 경우 스로우라인을 밟고 던지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하여 높이가 있는 오키(Oche, 이 경우에는 스로우라인이 아닌 오키라 불립니다)를 설치합니다. 오키의 높이는 38mm 이상, 폭은 61cm 이상이 되도록 제작됩니다. 

 스로우라인은 다트를 던질 수 있는 최소거리입니다. 꼭 스로우라인에 발을 붙이고 던질 필요는 없습니다. 보드와의 거리 237cm 뒤에서만 던지면 되며, 스로우라인 양 옆으로 벗어나서 던져도 무방합니다. 양 옆으로 벗어나 던질 경우, 스로우라인의 가상의 수평연장선을 스로우라인으로 간주합니다.


참고 - 스로우라인 혹은 오키를 좌우로 벗어나 던질 경우에 대한 규정, 출처: 세계다트연맹 WDF 경기규정집   



c. 보드와 스로우라인 간의 대각 거리 

 보드의 높이가 정확하게 설치되었다면, 다트의 정 중앙에서부터 바닥까지의 대각거리를 측정하여 스로우라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스로우라인 237cm는 보드표면에서 부터의 거리라 정확한 측정이 어렵기 때문에 대각거리를 측정하는 설치방법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측정도구 (예:줄자)가 처지지 않게 하여, 보드의 정중앙으로부터 293.4cm가 되는 위치를 측정하게 되면 스로우라인이 됩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높이가 있는 오키 Oche를 설치한 경우에는 오키의 스로우라인 쪽 상부 모서리가 아닌, 하부 모서리 (바닥)의 위치를 측정하여 오차를 없애야 한다는 점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d. 다트와 다트 간의 거리

 다트 보드가 2개 이상 설치가 되는 경우, 안전을 위해 경기장 내 다트 보드와 다트 보드 사이는 최소 간격이 60cm 이상 되게 설치 합니다. 이는 대회별 규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스틸 다트의 경우 대회에 따라서, 점수를 기록하는 마커(Marker) 혹은 콜러(Caller)가 보드의 옆에 위치합니다. 때문에 보드 사이의 간격을 100cm이상 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다트가 보드에서 튕겨 나가 마커 혹은 콜러가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 대회 중 마커가 점수를 기록하고 있는 모습, 출처 : www.prodartskorea.com


e. 조명 


1.4 조명

1.4.1 다트 보드의 표면에서 측정 시 650lux ~ 2000lux 이어야 하며, 보드 표면에 고르게 조도가 분포되어야 한다.

1.4.2 다트 보드를 제외한 구역의 조도는 적어도 150lux 이상이어야 한다.

1.4.3 다트 보드에 다트가 꽂혀 있을 시 그림자가 생기지 않도록 2개 이상의 조명을 사용해야 한다. 

참조 - 대한다트연맹 KDF 규정집


스틸다트보드는 조명이 없기 때문에 경기를 위하여 별도의 조명을 설치하여 사용합니다. 조도의 기준은 다트 보드 표면 기준으로 650lux ~ 2000lux 입니다. 까다로워 보일지 모르지만 허용 범위가 넓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설치 시 조도보다 주의하여야 할 점은 2개 혹은 2구 이상의 조명을 사용하여 보드 상에 그림자를 최소화하여야 한다는 점 입니다.

참조 - 보드에 생기는 그림자를 최소화하기 위해 각 보드마다 두 개의 조명을 설치한 모습 


참조 - 한 개의 조명으로 보드를 비추었을 경우 생기는 다트의 그림자


완벽한 조도와 보드 상의 그림자를 제거하기 위해 다트 전용으로 제작된 조명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세계다트연맹 WDF의 공인 기구로도 등록이 되어 대회에서도 사용이 됩니다. PDC의 경우 TV 송출시 조명이 카메라의 앵글에 걸리는 경우가 있어 아직까지는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참조 - 다트 전용 원형 조명, 출처 : www.target-darts.co.uk 


- 작성자 (주)프로페셔널다트코리아, 나승흠
저작권 ⓒ 2021 (주)프로페셔널다트코리아 copyright ⓒ 2021 by Professional Darts Korea

5 1